Increasingly receptive to trying new things

Vasudharini-Srinivasan

Name: Sooyeon Han

Department: Trade Shopper Marketing Team 

Role: Trade & Shopper Marketing Manager (차장) 

 

[다양한 세상을 경험할 기회를 만들어준 필립스]

 

안녕하세요. 트레이드 쇼퍼 마케팅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수연 차장이라고 합니다. 제가 13년 1월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였으니, 필립스에 근무한 지도 벌써 4년이 넘어가네요. 경력직이였지만, 필립스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많은 것이 낯설고 새로웠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필립스에서는 새로운 리테일 환경에 맞게 각 채널의 쇼퍼 니즈에 맞는 활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TSM팀을 셋업하고 있었고, 지인의 소개로 필립스에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필립스 이전에는 화장품, 식품 등 소위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업계에 몸담고 있었는데, 소형가전이라는 신규 카테고리에서 이전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되어 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소형가전 업계에서 필립스는 전통적으로 네임 밸류가 강한 회사입니다. 무엇보다 헬스케어 솔루션과 소비자를 위한 퍼스널 헬스에서 가치 있는 혁신을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우수한 회사 입니다. 그에 반해, 리테일 내 쇼퍼 인터페이스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신속하고 임팩트 있는 판매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쇼퍼마케팅 업무는 시작 단계였습니다.

 

매장 현장의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업무에서 부터 신제품의 임팩트 있는 출시준비, 매장 내 우수성 측정 및 개선작업 등 다양한 업무 스콥을 갖고 있었지만 걸음마 단계인 팀의 상황에서  영업, CRM, 트레이드마케팅을 거치며 얻은 노하우를 최대한 적용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고, 실제로도 발휘할 수 있도록 팀 리더를 비롯하여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런 분위기 덕분에 힘들고도 즐거운 마음으로 회사에 무사히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말하는 대로!고민한만큼!]


제가 속한 팀의 업무는 고객이 제품과 브랜드를 만나는 매장 접점에서 쇼퍼를 구매자로 전환하기 위한 액티베이션이 주를 이룹니다. 어떤 사람이 마트에 방문했다고 생각해보세요. 사람마다 구매를 위한 사전 고려사항이 다릅니다. 특정 제품을 사려고 오기도 하고,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보러 오기도 하고, 매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제품을 사기도 합니다. 구매 시점에서의 모든 난관을 뚫고 마침내 필립스 제품이 사람들의 장바구니에 담길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제가 담당하는 일입니다.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필립스의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고, 제품을 알릴 수 있을까? 브랜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얘기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들을 적극적으로 해야하기에, 경쟁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쇼퍼 툴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입사 첫 해에는 이전 회사에서 성공적으로 활용한 바 있는 리테일 쇼퍼 데이터를 필립스에서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으나, 내부 설득을 통해 구독하고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상사 분께는 새로운 시도에 대해 제가 업무를 잘 추진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혁신을 함께 만들어가는 필립스 사람들!]

 

 

필립스의 구성원들은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훨씬 열려있는 편이고, 특히 면도기, 주방가전 등의 주요 카테고리에서 선도기업다운 시도를 해 왔습니다. 새로운 시도에는 늘 리스크가 있지만, 최대한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서로가 힘을 쏟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혁신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립스에 근무하면서 느낀 사항 중 하나는 소형가전 카테고리가 FMCG 만큼은 아니지만, 신속하게 라이프 스타일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경쟁적인 리테일 환경에서 선택되어 지는 제품군이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런 마켓에서 필립스가 리더로서 혁신을 주도하는 것이 필립스의 경쟁력이자 매력이 아닐까요.

 

제가 속한 팀 뿐만 아니라, 필립스의 실무진은 든든한 서포트를 받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대부분은 매니저분들이 실무진의 의견을 존중해주시고, 지지를 해주시는 덕분에 독립성과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고 봅니다. 저 역시 여러 역할을 거치면서 소비자의 니즈파악 및 구매촉진, 리테일 내 경쟁력있는 인스토어 환경 구현 등 전반적인 쇼퍼마케팅 분야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팀원들과 매니저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커리어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이런 노하우를 십분 발휘하여 지속적으로 커리어개발 및 새로운 경험(예:온라인 채널에서의 쇼퍼마케팅)을 하고자 합니다.